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WAI-ARIA 란

    한참만에 글을 쓰는 듯합니다. 
    제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누군가를 알려준다기보다는 제가 정보를 습득함과 그 정보를 차후에 사용하기 위함의 목적이 더 크게 있는 블로그입니다. 하여 글을 보시기 전에 전문적인 글을 보시길 원하시는 분들께선 다른 블로그를 이용 부탁드립니다.

    먼저... 글을 쓰기 전에 WAI-ARIA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글을 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직접적인 업무를 보는 사람으로서 접근성을 좀 더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스터디를 진행한다는 생각으로 WAI-ARIA 사이트와 여러 가지 사이트를 살펴보면서 글로 적어두고 차후 프로젝트에서 사용을 하기 위해 게시글을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완벽하지 못하고 또한 정보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고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이해해주시고, 수정 요청을 하신다면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WAI-ARIA 이미지

     

    WAI-ARIA란?

    웹 접근성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스크린리더기와 보조기기에서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Role), 속성(Property), 상태(State)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전과 달리 최근의 웹브라우저의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WAI-ARIA의 다양한 기능을 잘 지원해주고 있지만, 아시다시피 
    브라우저와 스크린리더기의 조합이 균일하지 못한 상황이기도 하다.

    국산 대표 스크린리더기인 센스리더는 방향키 등을 이용하여 항목을 선택하는 경우 NVDA와 JAWS에서는 정상적으로 키보드 인터랙션을 읽어주지 못하는 문제점등이 있다.

    ARIA Roles & States and Properties

    접근성과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WAI-ARIA는 역할(Role), 속성(Property), 상태(State) 등의 3가지 기능을 제공

    역할(Role) -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이하 UI)에 포함된 특정 컴포넌트의 역할을 정의
    속성(Property) – 해당 컴포넌트의 특징이나 상황을 정의하며 속성명으로  "aria-*"라는 접두사를 사용
    상태(State) - 해당 컴포넌트의 상태 정보를 정의 

    첫 번째로 대략적으로 WAI-ARIA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라기보단 글을 짜집기) 
    WAI-ARIA가 나온 이유는 아무래도 이전에 나온 접근성을 좀 더 보강하기 위해 제공되는 명세입니다.

     

    sub's
    Blog

    Comments